이연우

  • 전문위원
  • T. 02-3404-7301
  • F. 02-3404-0803
  • E. yeonwoo.lee@bkl.co.kr

소개

이연우 전문위원은 국내 유수 대학에서 국제경영학 및 전략/경쟁력 수업을 강의하며 동시에 다국적 기업과 정부기관 등 지속가능한 경영과 경영환경변화에 대한 연구자문 및 강의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 전문위원은 15여년동안 기술, 법, 사회윤리, MZ세대 등 경영환경변화에 따라 수립할 경영전략과 협력적 혁신모델에 대한 영역을 에너지, 미디어/엔터테인먼트, 헬스케어, ICT 산업 등을 중심으로 연구하며 경험을 쌓고 있습니다. 현재 법무법인(유한) 태평양에서 이 전문위원의 주요 업무는 기업과 사회가 차별화되고 효과적인 ESG를 수행할 수 있도록 법무와 전략을 연계하여 교육, 컨설팅 및 자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경력

2021-현재 법무법인(유한) 태평양
2018-2021 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 경영대학원 교수
2009-2011 서울대학교 아시아에너지환경지속가능발전연구소(AIEES) 연구원
2007-2009 SK 경영경제연구소 산업연구팀 위촉연구원
기타 경력
2018-2021 국제경쟁력연구원(IPSNC) 연구위원
2014-2021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and Economy 편집위원

주요 업무사례

한국 의료산업의 해외진출
저소개발국가의 디지털 경제 및 포용금융
해외직접투자와 국내고용창출 극복전략
글로벌 기업의 통합적 CSV 전략
K산업 글로벌 경쟁력

학력

2018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박사
2013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석사
2007 이화여자대학교 국제학부

주요활동

저서
Shifting Gears in Innovation Policy: Strategies from Asia (공저, Shorenstein Asia-Pacific Research Center, Stanford University, 2020)
Foreign Direct Investment: A Global Perspective (공저, World Scientific, 2016)
An Integrated Approach to the Global Strategy of Entertainment Firm: Motivation, Process, and Management (교신저자, European Journal of International Management-SSCI, 2020)
Innovation Process in the Business Ecosystem: The Four Co-operations Practices in the Media Platform, Vol. 96 No. 4, pp. 943-971(주저자, Business Process Management Journal-SSCI, 2020)
혁신적인 경영생태계 구축을 통한 성장전략: 스마트시대 가치사슬 컨버전스를 중심으로, 산업입지 제71권(한국산업단지공단 산업입지연구소, 2020)
기업의 글로벌 리더십 통합모델: 다국적기업의 자원, 혁신, 글로벌 플랫폼, 국제경영연구 제31권 제2호, pp. 23-61(교신저자, 한국국제경영학회-KCI, 2020)
Should I Stay or Should I Go? Visit Frequency as Fitness Centre Retention Strategy, Vol. 25 No. 3, pp. 1-20(교신저자, Managing Sport and Leisure-SCOPUS, 2020)
젊은 CEO를 코칭할 때 빠지기 쉬운 함정 5가지, 2020년 01월호(공저, HR Insight, 2020)
The Success Factors of Korean Global Start-Ups in the Digital Sectors through Internationalization, Vol. 14, pp. 42-53(공저, International Journal of Global Business and Competitiveness, 2019)
Enhancing shared value and sustainability practices of global firms: The case of Samsung electronics, Vol. 28 No. 2, pp. 139-145(Strategic Change: Briefings in Entrepreneurial Finance-SCOPUS, 2019)
The Next Growth Strategy for Hallyu: A Comparative Analysis of Global Entertainment Firms, Vol. 32 No. 1, pp. 79-116(교신저자, Kritika Kultura-A&HCI, 2019)
협력기반의 지속가능한 경쟁력: 기업의 가치사슬 연계를 통한 융합전략, 제27권 제2호, pp. 55-75(국제지역연구-KCI, 2018)
Motivations for Social Partnership and Clusters by MNCs: Conceptual Model Using the Diamond Approach, Vol. 16 No. 2, pp. 97-118(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and Economy, 2015)
A New Approach to Analyzing the Growth Strategy of Business Groups in Developing Countries: The Case Study of India’s Tata Group, Vol. 10 No. 1, pp. 1-15(교신저자, International Journal of Global Business and Competitiveness, 2015)
기업의 사회적 책임: 피터 드러커와 마이클 포터, 그리고 사회적 기회, 제7권 제2호, pp. 45-74(교신저자, 창조와 혁신-KCI, 2014)
활동
고려대학교 국제학부, 국제대학원 강의(2019-2021)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강의(2017-2019)
aSSIST-SUNY 기술경영 석사과정 강의(2014-2018)

연관콘텐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