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활동위원회

BKL 공익활동위원회
BKL은 LSR(lawfirm social responsibility, 로펌의 사회적 책임)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BKL의 공익활동위원회는 다양한 공익법률지원활동과 사회공헌활동을 통하여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공익활동위원회는 공익적 가치를 지향해 온 BKL의 철학을 바탕으로 2001년 처음 구성되었습니다. 이후 체계적인 공익활동을 위해 2003년 법인 내규로 공익활동 규정을 제정하였고, 2024년 228여명의 전문가들이 7개 분과위원회 체제로 나뉘어 재단법인 동천과 함께 법률구조 활동, 공익법제도·정책개선 및 입법지원활동 등을 활발히 전개해 나가고 있습니다.
공익활동보고서 BKL과 재단법인 동천의 최근 공익활동보고서를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공익활동위원회는 다음과 같이
7개의 상설 전문 분과위원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01 난민 분과위원회

    난민 분과위원회는 난민신청 및 난민불인정처분 취소소송 등과 같은 법률구조 활동과 법·제도개선 등 입법지원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통역인 문제 등과 같은 난민법률지원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점을 함께 고민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및 활동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02 이주외국인 분과위원회

    이주외국인 분과위원회는 국내에 거주하는 이주외국인들이 한국사회에서 행복하게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공익소송, 법률상담, 이주외국인 관련 법·제도연구, 교육, 매뉴얼 발간 등 다양한 법률지원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03 사회적경제 분과위원회

    사회적경제 분과위원회는 변호사와 사회적 경제 조직간의 1:1 매칭 방식에 의한 법률자문, 사회적 경제 관련 법·제도 연구, 사회적 기업가 법률 교육, 매뉴얼 발간 등 다양한 형태로 법률지원을 하고 있고, 이런 활동을 통하여 한국사회에 ‘더불어 함께 사는 경제생태계’가 구현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04 장애인 분과위원회

    장애인 분과위원회는 국가인권위원회 및 외부 장애인권단체 등과 협력하여 장애인에 대한 차별을 시정하고 장애인의 인권침해를 구제하는 등의 법률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장애인 개인의 권익침해에 대한 법적 구제뿐만 아니라 수많은 장애인들의 삶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입법운동 및 정책개선운동을 통해 장애인들이 정당한 법적 권리를 누리며 살 수 있는 세상을 꿈꾸고 있습니다

  • 05 북한/탈북민 분과위원회

    북한/탈북민 분과위원회는 북한관련 법제를 연구하고 탈북민 개인 및 관련 기관에 대한 법률상담 및 소송지원, 교육, 관련 법·제도 개선 연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탈북민 관련 NGO 지원을 통하여 다양한 법률지원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탈북민이 우리 사회에 안정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다가오는 통일시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 06 여성/청소년 분과위원회

    여성/청소년 분과위원회는 여성과 청소년이 우리 사회에서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관련 단체들과의 연대활동을 통해 법적 쟁점들을 발굴하고
    개선책을 연구하는 한편 상담, 자문 등의 법률구조활동부터 교육지원, 입법지원 등에 이르는 다각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 07 복지 분과위원회

    복지 분과위원회는 빈곤층이 법의 보호 안에서 최소한의 안정된 삶을 살 수 있도록 돕고자 NGO와 협력하여 국내 복지 관련 법 제도 개선, 빈곤층 지원을 위한 공익소송·상담, 자원봉사 활동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봉사동호회 다솜나무 봉사동호회 다솜나무
봉사동호회 다솜나무

봉사동호회 "다솜나무"는 2007년 태안반도 기름제거 자원봉사활동을 시작으로 전문가와 직원이 뜻을 모아 2008년 2월 사회적으로 소외 받는 계층을 위한 봉사활동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다솜나무는 정기적으로 의정부 영아원 방문 봉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미혼모 보호시설인 애란원에 기저귀와 물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2009년 12월부터는 매년 '밥상공동체'의 연탄은행과 협업하여 연탄기부 및 배달봉사에 참여하고 있습니다.